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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ML의 구성 요소

  • 사물(Things): 시스템을 구성하는 객체와 활동을 표현합니다.
  • 관계(Relationships): 사물들 간의 연관성을 나타냅니다.
  • 다이어그램(Diagram): 사물과 관계를 시각적으로 표현한 도형입니다.

사물 (Things)

사물은 UML의 기본 단위로, 시스템 내 구성 요소를 의미합니다. UML에서의 사물은 크게 네 가지로 분류됩니다.

  1. 구조 (Structural): 클래스, 인터페이스와 같은 구조적 요소
  2. 행동 (Behavioral): 활동, 상태 전이 등 시스템의 동작을 설명하는 요소
  3. 그룹 (Grouping): 모델링 된 요소들을 모아놓은 패키지
  4. 주해 (Annotation): 이해를 돕기 위해 설명을 덧붙인 주석

관계 (Relationships)

관계는 UML에서 사물들 간의 연관성과 상호작용을 표현합니다. UML에서는 다음과 같은 관계 유형이 존재합니다.

  1. 연관 (Association; ㅡ): 사물 간의 일반적인 관계
  2. 집합 (Aggregation; ◇): 부분과 전체의 관계 (부분이 독립적으로 존재)
  3. 포함 (Composition; ◆): 부분과 전체의 관계 (부분이 독립적으로 존재 불가)
  4. 일반화 (Generalization; ㅡ▷): 상속 관계
  5. 의존 (Dependency; -->): 한 요소가 다른 요소에 의존할 때
  6. 실체화 (Realization; --▷): 인터페이스가 클래스에 구현될 때 사용

구조적(정적) 다이어그램 (Diagram)

구조적 다이어그램은 시스템의 정적인 구조를 표현하며, 다음과 같은 다이어그램들이 포함됩니다.

  1. 클래스 다이어그램 (Class): 클래스와 클래스 간의 관계를 나타냅니다.
  2. 객체 다이어그램 (Object): 특정 시점의 객체와 객체 간의 관계를 표현합니다.
  3.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Component): 시스템의 물리적 구성 요소를 나타내며, 구현 단계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4. 배치 다이어그램 (Deployment):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간의 물리적 배치를 나타내며, 구현 단계에서 사용됩니다.
  5. 복합체 구조 다이어그램 (Composite Structure): 클래스 내부 구조와 객체 간 상호작용을 표현합니다.
  6. 패키지 다이어그램 (Package): 유사한 요소들을 그룹화하여 표현합니다.

행위(동적) 다이어그램 (Diagram)

행위 다이어그램은 시스템의 동적인 특성을 나타내며, 시스템의 다양한 상태와 상호작용을 표현합니다.

  1.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Use Case): 사용자 관점에서 시스템의 기능 요구사항을 나타냅니다.
  2. 시퀀스 다이어그램 (Sequence): 객체 간의 상호작용과 메시지 순서를 시간 순서대로 표현합니다.
  3.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 (Communication): 객체 간의 메시지 흐름을 나타내며, 시퀀스 다이어그램과 유사합니다.
  4. 상태 다이어그램 (State): 객체의 상태 변화와 전이 과정을 나타냅니다.
  5. 활동 다이어그램 (Activity): 작업 흐름과 조건에 따른 분기를 표현합니다.
  6. 상호작용 개요 다이어그램 (Interaction Overview): 다양한 상호작용의 개요를 표현합니다.
  7. 타이밍 다이어그램 (Timing): 시간에 따른 객체의 상태 변화를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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