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자일 개발 방법론은 소프트웨어 개발의 복잡성과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방식으로, 그 중 스크럼(Scrum)과 XP(eXtreme Programming)은 가장 널리 사용되는 두 가지 방법론입니다.
스크럼은 팀의 자율성을 중시하고 체계적인 작업 관리에 집중하는 반면, XP는 품질 높은 코드와 효율적인 작업 방식을 위한 실천적 원칙에 초점을 둡니다.
스크럼(Scrum) : 조직과 프로세스를 위한 프레임 워크
스크럼 팀 구성
1. 제품 책임자 (PO)
- 프로젝트 요구사항을 수집하고 정리한 백로그를 작성
-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반영해 백로그 항목의 우선순위를 지정하며, 팀의 일정과 목표를 관리
2. 스크럼 마스터 (Scrum Master)
- 일일 스크럼 회의를 주관하고, 원활한 작업 환경을 조성
- 팀원이 작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소통을 촉진
3. 개발팀
- 제품 책임자와 스크럼 마스터를 제외한 모든 개발 팀원
- 최대 인원 7~8명으로 구성하며, 각자 맡은 역할을 자율적으로 수행
스크럼 개발 프로세스
1. 스프린트 계획 회의 : 스프린트 목표와 백로그 항목 선정
2. 스프린트 : 설정된 목표에 따라 개발을 진행 (2~4주)
3. 일일 스크럼 : 매일 진행 상황과 이슈 점검
4. 스크럼 검토 회의 : 스프린트 결과물을 검토하고 피드백 수집
5. 스프린트 회고 : 개선점과 성공 요소 논의
XP(eXtreme Programming) : 효율적인 코딩과 품질을 위한 실천 원칙
XP의 핵심 가치
1. 용기 : 도전적인 문제에도 과감히 해결책을 찾음
2. 단순성 : 가능한 한 단순하게 설계하여 유지보수 용이성 강화
3. 의사소통 : 팀원 간의 원활한 소통으로 협력 극대화
4. 피드백 : 지속적인 피드백을 통한 품질 관리
5. 존중 : 팀원 서로를 존중하며 신회 기반의 작업 환경 구축
XP의 주요 실천 방법
1. 짝 프로그래밍 (Pair Programming) : 두 명이 함께 작업하여 코드 품질 개선
2. 테스트 주도 개발 (Test-Driven Development) : 테스트를 먼저 작성해 안정성을 확보
3. 전체 팀 (Whole Team) : 팀 전체가 공동 목표를 위해 협력
4. 계속적인 통합 (Continuous Integration) : 빈번한 통합으로 에러를 조기에 발견
5. 디자인 개선 또는 리팩토링 (Design Improvement or Refactoring) : 단순화 유연성 강화
6. 소규모 릴리즈 (Small Release) : 자주 기능을 릴리즈하여 피드백 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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