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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와 UX는 사용자가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서 느끼는 모든 경험을 설계하는 과정으로, UI는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을 직접적으로 설계하며, UX는 전체적인 사용 경험을 다룹니다.
UI의 구분
- CLI (Command Line Interface): 텍스트 명령어로 이루어진 인터페이스
- GUI (Graphical User Interface): 마우스를 사용해 작업하는 그래픽 환경
- NUI (Natural User Interface): 사용자의 행동이나 음성을 통해 기기를 조작
- VUI (Voice User Interface): 음성을 통해 기기를 조작하는 인터페이스
- OUI (Organic User Interface): 사물과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을 위한 인터페이스
UI의 기본 원칙
- 직관성: 사용자가 쉽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
- 유효성: 사용자가 목표를 정확히 달성할 수 있어야 함
- 학습성: 사용자가 쉽게 배우고 익힐 수 있도록 지원
- 유연성: 사용자의 다양한 요구를 수용하고 실수를 최소화
웹의 3요소
- 웹 표준 (Web Standards): 모든 브라우저에서 일관된 방식으로 작동하는 웹 콘텐츠 규격
- 웹 접근성 (Web Accessibility): 모든 사용자, 특히 장애인 사용자들이 접근 가능하도록 설계
- 웹 호환성 (Cross Browsing): 다양한 브라우저에서 문제없이 작동할 수 있도록 보장
UI 설계 도구
- 와이어프레임 (Wireframe): 레이아웃 초안을 구성하는 단계
- 스토리보드 (Story Board): 최종 작업 지침서로 참고
- 프로토타입 (Prototype): 사용자 피드백을 위해 인터랙션이 가능한 모델
- 목업 (Mockup): 시각적으로 최종 화면과 유사한 정적 모형
- 유스케이스 (Use Case):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도식화하여 표현
UI 프로토타입의 장단점
- 장점: 사용자의 이해도와 설득력을 높이고 개발 시간을 줄이며, 오류를 사전에 발견 가능
- 단점: 반복적인 수정으로 작업 시간과 자원이 소모될 수 있음. 제한된 범위에서 중요한 기능이 빠질 가능성
UI 시나리오 문서 요건
- 이해성 (Understandable):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작성
- 완전성 (Complete): 최대한 자세하고 누락 없이 작성
- 일관성 (Consistent): 문서 전체의 일관성 유지
- 가독성 (Readable): 읽기 쉬운 구조로 작성
- 수정 용이성 (Modifiable): 수정과 개선이 용이하도록 설계
- 추적 용이성 (Traceable): 변경 사항을 쉽게 추적할 수 있도록 관리
기타 개념
- HCI (Human-Computer Interaction): 사용자가 컴퓨터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연구 분야
- UX (User Experience): 사용자가 시스템이나 서비스를 이용할 때의 총체적인 경험
- 주관성 (Subjectivity): 개인의 주관적 경험
- 정황성 (Contextuality): 특정 환경에서의 경험
- 총체성 (Holistic): 전체 경험의 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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