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지개곰
article thumbnail

기사에 대한 생각

기사의 내용은 SK(주) C&C가 재활용자원 거래 추적 서비스를 운영하는 '리사이클렛저'와 '체인제트 기반의 폐식용유 특화 데이터 트레이싱서비스 지원 계약'을 체결했다는 내용입니다.

 

폐식용유 바이오 연료가격이 상승하여 일반 바이오 연료를 폐식용유로 생산한 바이오 연료로 속이는 사례가 속출하여 블록체인에 기록 관리하여 폐식용유 수출 기업의 지속가능 인증 취득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기사에서 확인하였습니다.

 

우선 폐식용유 바이오 연료 가격이 얼마인지 모르겠지만 일반 바이오 연료보다 비싸진 것인지 일반 바이오 연료를 폐식용유 바이오 연료로 속인다는 점에서 놀랐습니다. 자세히 찾아보니 가격적인 부분보다 일반 바이오 연료를 폐식용유로 생산한 바이오 연료라고 속이는 '그린워싱(녹색경영 위장)' 사례가 속출한 데 따른 조치라고 합니다.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하여 블록체인의 장점으로 뽑히는 생산부터 유통까지의 모든 과정을 블록체인에 기록하여 투명성과 신뢰성을 높인다는 책에서만 봤던 내용을 실현시킨다는 기사를 접하니 블록체인이 단순 화폐뿐만이 아닌 이론으로만 들었던 내용들이 기업 간에 진행이 되고 있다는 내용을 접하니 web3의 시대가 이미 많이 다가와서 진행 중이구나 느끼게 되었습니다.

 

기사에서 확인할 수 있었던 내용으로 미국환경보호청(EPA)을 필두로 유럽연합(EU) 등 주요 국가에서는 바이오 원료에 대해 지속가능 인증을 의무화하고, 바이오 연료의 원료가 되는 폐식용유 수거 과정에 대한 추적 관리 시스템을 강화하고 있다는 점에서 리사이클렛저를 통하여 블록체인 기반으로 폐식용유 추적 관리 체계가 성장하여 주요 국가에서도 점점 블록체인을 이용한 관리 시스템이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는 희망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서비스를 구축하기 위하여 SK(주) C&C는 블록체인 메인넷인 '체인제트'를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 형태로 제공해 리사이클렛저가 빠르고 안전하게 서비스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합니다.

 

기사 출처

 

SK㈜ C&C, 블록체인 플랫폼 기반 바이오 연료용 폐식용유 활용 지원

[에너지경제신문 윤소진 기자] SK㈜ C&C는 재활용자원 거래 추적 서비스를 운영하는 ‘리사이클렛저’와 ‘체인제트 기반의 폐식용유 특화 데이터 트레이싱서비스 지원 계약’을 체결했다..

www.ekn.kr


체인제트?

체인제트는 퍼블릭 이더리움 및 하이퍼레저 페브릭 대비 뛰어난 장점을 보유한 엔터프라이즈 이더리움 기반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클라우드 형태의 BaaS형, 고객 site에 설치하는 설치형으로 제공 가능해 고객은 구축 비용 부담 없이 Biz. Service의 Time-To-Market(출시 시간) 달성에 집중할 수 있다고 합니다.

 

기업형에 최적화된 이더리움 기반 ChainZ 메인넷은 자동화 스크립트를 통해 쉽고 편하게 설치 또는 확장할 수 있어 대규모 기업형 서비스에 대한 플랫폼 안정성을 제공할 수 있다고 소개되어 있습니다.

 

ChainZ 메인넷은 Hyperledger Besu를 코어로 하며, 퍼블릭 이더리움 및 하이퍼레저 페브릭 대비 뛰어난 장점을 보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체인제트 : https://skdt.co.kr/blockchain/chainz_mainnet.php

 

SK DT Hub

SK 주식회사 C&C Digital 혁신 기술의 모든것

skdt.co.kr

리사이클렛저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recycleledger.uco 

 

리사이클렛저 - Google Play 앱

간단한 QR촬영을 통한 폐식용유 배출/수거 시스템, 배출/수거된 폐식용유는 블록체인을 통해 기록되어 신뢰성 있는 트랙킹기록을 쌓을 수 있습니다.

play.google.com

 

profile

무지개곰

@무지개곰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