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지개곰
article thumbnail
반응형

생성 패턴 (Creational Pattern)

  • 추상 팩토리 (Abstract Factory)
    • 서로 연관되거나 의존하는 객체들을 그룹화하여 생성.
  • 빌더 (Builder)
    • 객체의 생성과 표현을 분리해 같은 생성 절차에서 다른 결과를 도출.
  • 팩토리 메소드 (Factory Method)
    • 객체 생성 인터페이스를 정의하고 구체적인 클래스 선택을 서브클래스에 맡김.
  • 프로토타입 (Prototype)
    • 원본 객체를 복제해 새로운 객체를 생성.
  • 싱글톤 (Singleton)
    • 하나의 인스턴스만 생성하여 여러 프로세스에서 참조 가능.

구조 패턴 (Structural Pattern)

  • 어댑터 (Adapter)
    • 호환되지 않는 인터페이스를 변환해주는 패턴.
  • 브리지 (Bridge)
    • 구현과 추상화를 분리하여 독립적 확장 가능.
  • 컴포지트 (Composite)
    • 복합 객체와 단일 객체를 일관되게 다룰 수 있는 패턴.
  • 데코레이터 (Decorator)
    • 상속 없이 객체의 기능을 동적으로 확장하는 패턴.
  • 퍼싸드 (Façade)
    • 복잡한 시스템을 간단히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간편한 인터페이스 제공.
  • 플라이웨이트 (Flyweight)
    • 메모리 절약을 위해 객체 공유
  • 프록시 (Proxy)
    • 접근이 어려운 객체에 대한 중재자 역할을 수행

행위 패턴 (Behavioral Pattern)

  • 책임 연쇄 (Chain of Responsibility)
    • 한 객체가 처리할 수 없을 경우 다음 객체로 넘어가도록 연결.
  • 커맨드 (Command)
    • 요청을 명령어 형태로 추상화하여 사용하는 패턴.
  • 인터프리터 (Interpreter)
    • 언어의 문법과 표현을 정의하는 패턴.
  • 반복자 (Iterator)
    • 객체의 내부 구조를 노출하지 않고 동일한 인터페이스로 순회.
  • 중재자 (Mediator)
    • 서로의 존재를 모른 채 협력할 수 있는 중재 역할을 수행.
  • 메멘토 (Memento)
    • 특정 시점으로 객체의 상태를 되돌릴 수 있는 기능 제공.
  • 옵저버 (Observer)
    • 변화를 감지해 관련 객체들에게 알림.
  • 상태 (State)
    • 객체의 상태에 따라 동일한 동작을 다르게 처리.
  • 전략 (Strategy)
    • 클라이언트와 독립적으로 알고리즘을 선택할 수 있게 하는 패턴.
  • 템플릿 메소드 (Template Method)
    • 서브 클래스의 유사한 구조를 상위 클래스에서 공통화.
  • 방문자 (Visitor)
    • 특정 작업을 필요할 때마다 해당 클래스에 방문하여 처리.
반응형
profile

무지개곰

@무지개곰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